영산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교육과학기술부 인정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

  • HOME
  • SITEMAP
  • 카페

주메뉴

로그인

아이디 저장 보안접속
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 공인인증센터

수강신청 CREATE YOUR FUTURE!  WITH cb.ysu.ac.kr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교육과정 한국어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윤창숙 상세보기

정원 40명
수강신청기간 2023-12-14 ~ 2024-03-04 학습기간 2024-03-05 ~ 2024-06-17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전문학사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본 교과목에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말하기·쓰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표현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고찰하며 효과적인 한국어 표현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 표현 기술의 특성, 말하기·쓰기의 개념과 범위, 말하기·쓰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 말하기·쓰기 교육 방법, 말하기·쓰기 수업 설계의 원리, 말하기·쓰기 수업 활동의 유형, 말하기·쓰기의 오류 수정 방안, 말하기·쓰기 평가 방안, 말하기·쓰기 교육 연구사 등을 다룬다. 특히 말하기 교육에서는 의사소통능력과 의사소통전략을, 쓰기 교육에서는 형식주의, 인지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결과 중심 쓰기 이론, 과정 중심 쓰기 이론, 장르 중심 쓰기 이론을 비중 있게 다룬다.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표현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① 학습자는 한국어 말하기·쓰기의 특성과 말하기·쓰기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학습자는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과 교육 방법(교수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학습자는 한국어 말하기·쓰기 수업의 설계 원리와 수업 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학습자는 한국어 말하기·쓰기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오류 수정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학습자는 한국어 말하기·쓰기 수업의 구체적 예를 살펴본 후 스스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⑥ 학습자는 한국어 말하기·쓰기 능력의 평가 원리와 평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Q&A 수업참여
15 25 25 20 5 3 7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진도 80% 미만일 경우 수료 불가)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4-26 (금) ~ 2024-04-29 (월)
기말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과제 과제 2024-05-07 (화) ~ 2024-05-27 (월)
토론 토론 2024-04-02 (화) ~ 2024-04-22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