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교육과학기술부 인정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

  • HOME
  • SITEMAP
  • 카페

주메뉴

로그인

아이디 저장 보안접속
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 공인인증센터

수강신청 CREATE YOUR FUTURE!  WITH cb.ysu.ac.kr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시장조사론
교육과정 경영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박지연 상세보기

정원 40명
수강신청기간 2023-12-14 ~ 2024-03-04 학습기간 2024-03-05 ~ 2024-06-17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 전공, e-비즈니스학 전공, 외식경영학 전공
전문학사 경영 전공, 산업·정보시스템경영 전공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수업목표

- 마케팅 조사의 중요성, 기능,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의 기본 절차와 관련 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자료의 유형, 성격, 수집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도 측정 방법을 이해하고, 그 적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분산 분석, 회귀 분석, 판별 분석, 요인 분석 및 군집 분석 등 마케팅 조사와 관련한 기본적인 자료의 분석과 해석 기법을 알고 그 적용 방법을 안다.

주교재

  • 교재명마케팅조사론
  • 저자이훈영
  • 출판사청람
  • 상세보기
부교재

  • 교재명마케팅조사원론
  • 저자안광호,임병훈
  • 출판사학현사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Q&A 수업참여
15 25 25 20 5 3 7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진도 80% 미만일 경우 수료 불가)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4-26 (금) ~ 2024-04-29 (월)
기말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과제 과제 2024-05-07 (화) ~ 2024-05-27 (월)
토론 토론 2024-04-02 (화) ~ 2024-04-22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