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교육과학기술부 인정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

  • HOME
  • SITEMAP
  • 카페

주메뉴

로그인

아이디 저장 보안접속
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 공인인증센터

수강신청 CREATE YOUR FUTURE!  WITH cb.ysu.ac.kr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스포츠마케팅
교육과정 체육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김종경 상세보기

정원 40명
수강신청기간 2023-12-14 ~ 2024-03-04 학습기간 2024-03-05 ~ 2024-06-17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체육학, 태권도학 전공
전문학사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스포츠마케팅은 새로운 산업군으로 각광받는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시설업, 스포츠 서비스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을 학습한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 제시를 위해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개요, 스포츠소비자 행동의 관점과 요인, 스포츠마케팅 전략과 프로세스, 스포츠마케팅 믹스, 스포츠마케팅 조사 종류와 방법, 스포츠스폰서십의 개념과 종류,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 스포츠이벤트 기획과 실행, 스폰서십, 라이센싱, 에이전트 등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논의하고 탐구한다. 스포츠마케팅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포츠마케팅전략과 사례를 학습하여 스포츠마케팅관리자로서의 현장감각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수업목표
스포츠산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① 마케팅과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스포츠소비자 행동의 관점과 요인, 스포츠마케팅 전략과 프로세스, 스포츠마케팅 믹스의 개념을 진술할 수 있다.
③ 스포츠마케팅 조사 종류와 방법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④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 스포츠이벤트 기획과 실행, 스폰서십, 라이센싱, 에이전트 등 스포츠 마케팅 관련 정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적용할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스포츠마케팅
  • 저자이정학
  • 출판사KSI한국학술정보
  • 상세보기
부교재

  • 교재명스포츠엔터테인먼트 마케팅 (4판)
  • 저자Ken Kaser, Dotty Oelkers
  • 출판사카오스북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Q&A 수업참여
15 25 25 20 5 3 7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진도 80% 미만일 경우 수료 불가)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4-26 (금) ~ 2024-04-29 (월)
기말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과제 과제 2024-05-07 (화) ~ 2024-05-27 (월)
토론 토론 2024-04-02 (화) ~ 2024-04-22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