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교육과학기술부 인정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

  • HOME
  • SITEMAP
  • 카페

주메뉴

로그인

아이디 저장 보안접속
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 공인인증센터

수강신청 CREATE YOUR FUTURE!  WITH cb.ysu.ac.kr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마케팅원론
교육과정 경영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김재협 상세보기

정원 40명
수강신청기간 2023-12-14 ~ 2024-03-04 학습기간 2024-03-05 ~ 2024-06-17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 전공, 회계학 전공, e-비즈니스학 전공
전문학사 경영 전공, 마케팅정보 전공, 비서행정 전공, 산업·정보시스템경영 전공, 호텔제과제빵 전공, 산업공예 전공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제품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면주기 관리, 촉진전략 및 수단, 유통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역할을 알아봄으로써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마케팅이 보다 광범위한 여러 환경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이해한다. 또한 기업 경쟁 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배우고,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수업목표

- 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조사, 분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욕구파악에 기초한 상품/서비스개발, 판매관리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품/서비스전략, 소비자행동, 가격전략, 유통, 촉진전략을 통합적인 관점에 따라 고객 중심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마케팅원론
  • 저자안광호
  • 출판사학현사
  • 상세보기
부교재

  • 교재명Kotler의 마케팅원리
  • 저자필립 코틀러, 개리 암스트롱
  • 출판사시그마프레스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Q&A 수업참여
15 25 25 20 5 3 7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진도 80% 미만일 경우 수료 불가)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4-26 (금) ~ 2024-04-29 (월)
기말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과제 과제 2024-05-07 (화) ~ 2024-05-27 (월)
토론 토론 2024-04-02 (화) ~ 2024-04-22 (월)